Ssoon

Azure DevOps - Azure Pipeline 만들기 (2) 본문

Azure

Azure DevOps - Azure Pipeline 만들기 (2)

구구달스 2023. 11. 22. 00:45
Microsoft Learn > Azure DevOps > Azure Pipelines > Create your first pipeline 를 참조하였습니다.
https://blog.naver.com/hello_world_study/222394077035 를 참조하였습니다.

병렬 작업(parallel job)

  • Azure Pipelines 만들기 (1) 에서 생서한 Pipeline 의 Job이 실패한 이유는 ?

#[error]No hosted parallelism has been purchased or granted. To request a free parallelism grant, please fill out the following form https://aka.ms/azpipelines-parallelism-request

이 오류는 Azure DevOps 파이프라인에서 병렬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부족하거나 부여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병렬 작업은 동시에 여러 빌드 또는 배포 작업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1. 컨커런트 빌드 및 배포 작업 수 (Concurrent Jobs): 이는 동시에 실행 가능한 빌드 또는 배포 작업의 수를 나타냅니다.
  2. 라이선스 및 병렬 작업의 할당: Azure DevOps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라이선스 및 병렬 작업에 대한 할당이 이루어집니다. 무료 계정의 경우 라이선스 및 병렬 작업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병렬 작업(parallel job)이란 무엇인가요?

파이프라인을 정의할 때 작업의 모음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이 실행되면 해당 파이프라인의 일부로 여러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중인 각 작업은 에이전트에서 실행되는 병렬 작업을 사용합니다.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병렬 작업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작업이 대기열에 추가되어 차례로 실행됩니다.

Azure 파이프라인에서는 Microsoft가 호스팅하는 인프라 또는 자체(자체 호스팅) 인프라에서 병렬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각 병렬 작업을 사용하면 조직에서 한 번에 하나의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온-프레미스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병렬 작업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병렬 작업의 개념은 Azure DevOps 서비스에만 적용됩니다.

Azure DevOps 대시보드에서 라이선스 확인

  • 프로젝트로 이동한 후 "Project settings" 을 클릭합니다.

  • "Parallel jobs" 을 선택한 후 Private projects 에서 Parallel jobs 가 0 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icrosoft-hosted vs. self-hosted parallel jobs 

Microsoft가 관리하는 컴퓨터에서 작업을 실행하려면 Microsoft 호스팅 병렬 작업을 사용하세요. 작업은 Microsoft가 호스팅하는 에이전트에서 실행됩니다.

Azure 파이프라인이 빌드 및 릴리스를 오케스트레이션하도록 하되 자체 머신을 사용하여 실행하려면 자체 호스팅 병렬 작업을 사용하세요. 자체 호스팅 병렬 작업의 경우, 먼저 자체 호스팅 에이전트를 머신에 배포합니다. 조직에서 이러한 자체 호스팅 에이전트를 원하는 수만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1) Parallel limit  해제 요청

 

  • 2~3 일 지나면 신청 이메일로 Parallellimit 증가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2) paid parallel jobs 수정

  • 앞서 생성한 organization 조직으로 이동한 후 "organization settings" 선택합니다.

  • billing 을 선택 한 후 paid parallel jobs 에 0 으로 들어간 부분을 1 이상의 숫자로 변경하고 "Save" 를 클릭합니다.
paid parallel jobs 숫자만큼 전용 agent가 할당되므로 사용하고 난 후 0으로 다시 원복하지 않으면 계속과금이 된다고 합니다.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DevOps - Azure Pipeline 만들기 (3)  (2) 2023.11.22
Azure DevOps - Azure Pipeline 만들기 (1)  (0) 2023.11.22
Comments